수도권 산행

김대건 순례길.은이성지~미리내성지<용인5>

윤형두 2021. 4. 22. 10:09

*지난 토요일 와우정사~독주봉 산행 시 독주봉에서 사진 찍어 주신 분이 은이성지(용인)~미리내성지 구간(안성)을 거리는 길지만 하루 온종일 걸으면 된다고 하시네요, 제가 산을 좋아하고 체력이 좋아 보였나 봅니다. 여러 경로로 검색해봐도 엄두가 나지는 않지만 도전해 봅니다. 안내도 대로만 잘 걸으면 왕복 약 21.12kn 였는데, 실제로는 문수봉 지나고, 미리내성지 나오면서는 곳곳에 도로 공사가 이어지며 트랭글 GPS가 안내 잘 않 되네요, 어렵게 트랭글을 참조하며 찾아오니 이미 체력은 탈진~힘든 고행의 길이었습니다.

순례 일시 : 21.4.21 (수요일) 실제 걸은 길 27.2km 약 9시간 50분

순례 코스 : 은이성지~신덕고개~문수봉~상원봉~미리내성지~애덕고개~석포숲공원~바래기산~망덕고개~와우정사~신덕고개~은이성지

*새벽에 은이성지에 도착하니 주차장 개방시간이 9:30 ~ 17:00

*** 일산~은이성지  85km 1:15분 거리

성지관람은 마지막에 하기로...걷기 준비를하고 가는방향 공터에 주차후 출발...

*청년 김대건 길 ~ 은이성지에서 미리내성지까지 가는길에 험한고개 셋이 있다. 이 고갯길은 한국인 첫번째 사제 성 김대건 안드레아가 생전에 미사를 거행하고 성사를 집행한 사목활동을 위해 넘나들던 행로였고, 순교후에는 이민식 빈센시오에 의해 신부님의 유체가 옮겨진 경로이다.이고개를 신덕고개.은덕고개.망덕고개라고 부르며,지금껏 도보 순례를 하면서 성 김대건 신부님의 고귀한 순교 신앙 정신을 기리고 있다.

* 갈때는 문수산길로 올때는 주로 임도를 걷는길을 계획하며 출발합니다

▲청년 김대건길 따라서...

▲삼덕고개 설명 ~ 김대건 신부의 시신을 새남터에서 순교후 미리내성지로 모시고 올때 숨어 걸었던 일부 구간

▲신덕고개

▲데크로 올라 미리내까지...

▲어두니고개

▲곱든고개

▲각시붓꽃

▲작게 피어난 은방울꽃
↕문수봉 403.2m

▲석유비축기지

▲안부
▲쉼터 정자, 쌍령지맥분기점

▲임도 갈림길에서 임도 따라갑니다

▲이점목에서 애덕고개 거쳐서 미리내성지로 갔으면 편한걸,쌍령산쪽으로 갑니다, 여기서 부터 트랭글GPS도 길을 잘 못찾고...고생 바가지

▲상원봉408m

▲거리도 더 늘어 났네요.

▲거북바위로...

▲급경사 내리막길을 약28분 내려와 마을을 지나니 미리내성지에 도착

▲미리내성지

*미리내성지는 우리나라 최초의 신부인 김대건(1822~1846)묘소가 있는 곳으로 한국천주교의 대표적 성지입니다.

천주교103위의 성인시성 기념성당,십자가의길,김대건 신부의 묘소와 유해가 모셔져 있는 경당,겟세마니 동산,피정의집,사제관,수도원,수녀원등이 있습니다.

▲성체조배실

▲성요셉성당 ~ 강도영 마르코 신부(초대 주임신부 1896~1959)가 1907년에 건립한성당,성당 제대에 김대건 신부님의 유해 하악골(아래턱뼈)이 안치 되어 있습니다.

▲한국순교자 103위 시성기념성전, 성당 제대에 김대건 신부님의 유해 종아리뼈가 안치 되어 있으며,2층엔 박해시 선조들이 고문당하던 형구 모형들과 순교장면을 전시하고 있습니다.

▲한국순교자 79위 시복 기념성당 ~ 경내에 유해발굴뼈와 성인의 시신이 담겨져 있던 목관일부분을 안치 하고 있으며 경내앞에 김대건 신부님,페레올주교(김대건 신부에게 사제서품을 준 제3대 교구장),강도영 마르코 신부(초대본당 신부),최문식 베드로 신부(3대 본당주임신부)의 묘소가 있으며 그 옆으로난 오솔길을 가면 김신부 어머니 고 우르술라와 이민식 빈센치오 묘소도 있습니다

▲김대건 안드레아 신부지묘

조선교구 제3대 주교 요한 페레올 고주교지묘

▲미리내성지 탐방을 마치고,애덕고개,망덕고개로 갑니다

▲애덕고개

▲망덕고개로...

▲임도 따라 한창을 걸으니 만나는 석포숲공원

▲임도공사장 앞에서 산길로...

▲바래기산371m

▲힘들게 도착한 망덕고개

▲계단을 따라 가다가 트랭글을 참조 하며 공사 현장을 지나 무조건 내려갑니다.
▲버스 차도에서 은이성지,와우정사 이정표 따라...

▲와우정사 ~ 지난주에 탐방을 했던 곳이고, 이미 몸은 지칠때로 지쳐 잠시 휴식을 취하고 갑니다

▲개인 사유지 조림지역으로 출입을 제한,하지만 이곳을 거쳐야만 신덕고개로 갈수 있습니다.좌우에서 개들이 날뛰며 짖어대 금방이라도 목줄을 끊고 달려들 태세, 서둘러 빠져 나옵니다.
▲아침에 지나 갔던 신덕고개,늦은 점심으로 떡을 꺼내 먹지만 지치고 힘들어 입맛이 없어 조금 먹고 커피만 계속 마시고 휴식,1.8km 약30분 걸여 은이성지에 도착합니다
▲김가항성당

*은이성지 김가항성당 ~한국 최초 김대건 신부가 1845. 8월 사제서품을 받은 상해의 성당을 복원한 중국풍 성당, 2001년 상해 개발에 따라 철거 되었으나 철거 직전 성당에 대한 실측을 실시하고 기둥과 대들보 등 일부 부재를 가져와 2016년에 이곳에 복원

▲김대건기념관(코로나19로 폐쇄중)

▲기도처

▲둥굴래.애기나리.은방울꽃.제비꽃

▲금낭화.구슬붕이.현호색.가시붓꽃

▲철쭉.병꽃나무

*** 이상 성지순례 탐방을 마치고, 귀가합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