수도권 (외)산행

태백산 눈꽃산행

윤형두 2014. 1. 19. 00:04

태백산 눈꽃 축제가 2014.1.17~1.26일까지 당골광장등 태백시일원 에서 열리고 있습니다.

태백산은 설악산·오대산·함백산 등과 함께 태백산맥의 ‘영산’으로 불리며  최고봉인 장군봉(1,567m))과 문수봉(1,517m)을 중심으로 비교적 산세가 완만해 경관이 빼어나지는 않지만 웅장하고 장중한 맛이 느껴지는 산입니다.
산 정상에는 예로부터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천제단(중요민속자료 228)이 있어 매년 개천절에 태백제를 열고 천제를 지내며. 볼거리로는 산 정상의 고산식물과 주목 군락, 6월 초순에 피는 철쭉이 유명하고. 태백산 일출 역시 장관으로 꼽히며, 망경사 입구에 있는 용정은 한국에서 가장 높은 곳에서 솟는 샘물로서 천제의 제사용 물로 쓰입니다.

산행코스 ;(4:30분소요) 유일사매표소~유일사입구~주목군락지~장군봉(1,567m).천제단~망경사~반재~당골광장

'주목'

들머리인 유일사매표소 (입장료2,000 주차비2,000원) ~

일산을 새벽 4시출발~고양IC~외곽순환고속도로~중부고속~영동고속~중앙고속~제천IC~영월~31번국도-연상삼거리-석향삼거리-녹전삼거리-상동삼거리-태백산로-태백산 유일사매표소에서 8시에 출발 합니다.

등반을 시작하면서 위로 올라가면서 조금씩 눈발이 날리기 시작 ,그런데로 주목단지에서 눈꽃을 즐길수 있었습니다.

유일사 가기전, 이번 산행중에 본 가장 규모가 큰 '주목'

유일사입구를 지나는 계단 ~

주목군락지:'살아서 천년,죽어서 천년을 간다'는 주목(朱木)은 이름 그대로 줄기와 가지가 붉은색을 띄는 주목은 강인한 생명력으로 유명하며 눈꽃이 핀 주목은 태백산의 설경을 전국에서 제일로 만드는 주인공이기도합니다 태백산에는 2,800여 그루의 주목이 있으며 우리나라의 주목서식지 중 가장 큰 곳입니다,산의 정상인 천제단을 중심으로 유일사에서 오르는 능선 중간과 문수봉으로 가는 중간에 군락을 이루고 있습니다

태백산최고봉 '장군봉' 1567m (인증샷 찍으시는 분들이 많아 모르는분을 배경으로 ...) ~

'한배검' : 단군을 높여 부르는말

천제단 주위에 많은 산객들...

정상에서 망경사,당골광장으로 하산합니다 ~

단종비각 : 조선 제6대 임금인 단종의 영혼을 위로하고자 세운 비각입니다

용정

용정에 흐르는 샘물

망경사

뒤돌아본 단종비각,망경사

'반재'이정표에서 당골광장으로 하산합니다 ~

눈꽃축제가 열리고 있는 '당골광장'

광화문

빅뱅과 월드컵경기장

독립투사 4인상 ~김구.윤봉길.안중근.유관순

크레용 팝

세종대왕.충무공 이순신

눈의여왕

말조각 ...

산행을 마치며 택시(10,000만원)를 이용 유일사주차장에 도착하였습니다.